시마노 구동계등급 최저와 최고 (MTB계열)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6. 3. 15:39

시마노 구동계등급 최저와 최고(MTB계열)

 

자전거를 구성하는 부품들을 제조하는 회사들 중에 독보적인 1위를 수년간 지켜온 시마노, 작년 일본제품 불매운동에도 시마노제품들도 포함이 되었지만 대체품이 없을 정도였는데요. 미국 스램, 이탈리아 캄파뇰라 제품군이 있었지만 가격이 높아 고급자전거에 국한되었습니다. XT, XTR 로 MTB계열 고급라인 제품들도 시마노에서 생산되지만 중저가는 대부분 시마노 부품들을 사용하는데요. 전 세계 완성차 85%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니 절대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시마노 일본제품을 들여오는 수입사는 나눅스네트워크 입니다. 2010년 설립이 되었는데요. shmano 자전거용 부품 및 THULE운반용 캐리어, 가방을 주력으로 합니다. 지금은 자전거 관련 용품을 더욱 많이 확장했습니다.

머니머니 해도 시마노 구동계가 가장 유명한데요. 중저가의 모델들에서는 SHIMANO 로고를 어디서나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시마노 구동계 등급의 기본 구성품은 크랭크, 앞변속기, 뒷변속기, 체인, 스프라켓, 변속레버, 브레이크레버, 캘리퍼세트, 디스크로터 9가지정도 입니다. 

등급은 아래부터

(Tourney)

ALTUS

ACERA

ALIVIO

DEORE

SLX

XT

XTR

순입니다.

ALTUS 세트
ALIVIO 세트
DEORE 세트
XT 세트
XTR 세트

 

시마노투어니는 생활자전거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라인으로 등급이라고 치지는 않습니다.(세트로 나오진 않아서)

DEORE와 SLX사이에 예전에는 LX라는 등급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예 사라진 거 같네요. ALTUS가 원래 7단 제품이었는데 9단까지 나오는 것을 보니 생활자전거의 수준도 많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구동계 세트의 가격을 보겠는데요.

ALTUS구동계 세트(24단)의 가격은 2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ACERA구동계 세트(27단)은 40만원대, 알리비오 구동계 세트(27단)은 디스크가 아닌 V브레이크로 30만원대, DEORE 구동계 세트(30단)은 70만원대, SLX 구동계 세트는 120만원대, XT구동계 세트는 160만원대, XTR 구동계 세트는 310만원대 입니다.

SLX XT XTR 등급 비교
DEORE ALIVIO ACERA ALTUS 구동계 비교

구동계의 가격만 이렇다고 하니 기타 부품까지 하면 완성차의 가격은 더욱 비싸지게 됩니다.

이 세트 가격들은 나눅스스포츠 공식 사이트에 나와 있는 소비자 가격이고 해당 모델들을 인터넷쇼핑을 통해서나 매장에서 방문해서 구매할 경우 좀더 저렴해질 순 있겠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세트 업그레이드를 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되는 가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성차를 사는 게 경제적으로는 더 좋겠는데요. 추가적인 문제는 재고도 없는 부품들이 상당수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부품 수급률도 그렇게 좋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수소문을 통해서 못 구할 부품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인터넷에 직접 모델명을 검색해 보시면 나오기도 하고 바이크셀, 중고나라 등 중고거래가 왕성한 곳에서도 찾아보시면 저렴하게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매장에 직접 전화를 해보셔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공식 사이트에도 구매 가능한 추천 매장이 있고 자전거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이런 곳은 물량을 챙겨 놓기 때문에 충분히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시미노는 다른 제품들(타사)과 호환이 안 되는 부품들이 상당수인데요. 이것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정비 도구들이 상당히 비싼데요. 이런 것들은 몇 개월만 지나면 바로 싸게 만들어져서 나와서 다행이긴 합니다. 정품보다야 안 좋겠지만 그래도 개인이 쓰기에는 괜찮습니다. 

우리나라도 세계적 수준의 자전거 부품회사가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기술력이 많이 부족하긴 하겠지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