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글쓰기 잘 하고 싶다면 지켜야 할 3가지

논리적 글쓰기 잘하고 싶다면 지켜야 할 3가지

글은 우리 사회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글쓰기를 잘하는 것은 아닌데요. 무조건 글을 쓴다고 영양가가 있는 것이 아니죠. 바로 논리적 글쓰기가 되어야 설득력 있고 가치 있는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논리적 글쓰기 잘하고 싶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까지 써야 한다

이 말의 뜻은 좋은 생각이 날 때까지 글쓰는 것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논리적인 글도 똑같죠. 수정과 보안을 통해서 좋은 글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한 번에 써서 정말 좋은 글이 되기는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유명하시고 능력을 인정받는 수많은 작가분들에게 보이는 특징입니다. 아웃풋이 되는 글이 많다는 것이죠. 

글쓰기 내공이 쌓이면서 점점 가치있게 변한 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지식을 쌓는 시간보다는 글쓰는 시간을 확보하라

누군가는 충분한 자료가 있기를 바라고 그러지 않고는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글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글의 종류]

  • 창작글-소설
  • 표현글-시, 감상문, 느낌, 생각을 담는 글
  • 사실 글-내용 전달이 목적(정확성)
  • 주장 글-설득을 위한 글

글은 나의 생각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정리하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글의 경우에는 자료가 중요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글보다는 다른 종류의 글을 쓰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글쓰기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습관이 안되어 있는 사람은 몇 번 끄적이다가 그만두기 마련이기에 내 하루 중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확보를 해놓아야 합니다.

 

3. 충분히 읽고 자료로 남기기

글쓰기 위해 바탕이 되는 재료가 많이 있어야 좀 더 효율적으로 양질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읽어야 합니다. 책뿐 아니라 칼럼, 사설 등 좋은 글이든 나쁜 글이든 읽기 편하든 불편하든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그 가운데에서 자료를 저장해 놓아야 합니다.  좋은 표현이나 문장을 정리해서 재산으로 저장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베끼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나만의 글로 변화시켜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디테일이 살아있는 논리적인 글쓰기가 가능해집니다.

 

100번 읽어보면 뭐합니까. 실천도 안 하면서... 저처럼 이렇게 블로그라도 남겨보세요. 나의 논리적 글쓰기의 실력이 차근차근 나아진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실 겁니다. 기록은 참으로 유용하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