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자전거를 타고 싶을 때 고려사항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5. 30. 12:10

더 좋은 자전거를 타고 싶을 때 고려사항

나의 자전거를 구해서 자주 타다 보면 더 좋은 자전거는 어떨까?라는 생각들이 솔솔 올라옵니다. 남성분들이면 더더욱 그렇죠. 이럴 때 현재 타는 자전거의 부품을 교체하여 업그레이드를 할 것인가, 아니면 좀 더 높은 사양의 자전거를 구할 것인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고려할 사항은 목적이 무엇인가입니다.

단순히 좀 더 좋은 것을 타보고 싶어서 라고 한다면 빌려서 타실 수 있습니다. 누구한테?

1. 주변에 지인이나 친구나 동아리에서 좀 아는 사람들에게 수소문해서 잠시 빌려서 탈 수 있을 겁니다.

2. 라이클 등 전문자전거대여점을 이용해서 일정기간 대여비를 내고 빌려서 타보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나 자전거를 새로 살 경우 돈이 많이 투자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미리 경험해 보시고 원하는 스펙과 모델 등 기준을 정하셔야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목적이 출퇴근이나 라이딩을 할 때 현재 타고 계시는 자전거가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교체를 하셔야 할 텐데요.

업그레이드가 좋은가 새 자전거가 좋은가 생각하신다면 자신의 실력과 경제력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사양을 업그레이드를 할 때 직접 하는 경우가 있고 전문 메카닉을 통해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내 실력이 된다면 당연히 직접 하시는 것이 가격도 많이 저렴하고 성취감도 보람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손재주가 없으시다면 이것은 사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 숙지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전문 메카닉에게 요청을 하는 부분은 전문가인 만큼 공임비가 상당히 들어갈 겁니다. 경제력이 되고 투자를 하고 싶다면 상담을 통해서 계획을 짜 보시면 되는데요. 본인이 직접 하는 것에 비해 완성도와 안정성이 높고 시간도 많이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저는 경제력이 된다면 업그레이드보다는 원하시는 스펙에 맞는 새 자전거를 구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자전거에 거품이 많았고 바가지를 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서비스도 많이 좋아졌고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 많이 오픈되어서 서로서로 비교가 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공장에서 정형화된 자전거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완성차가 조립차(업그레이드, 리폼)에 비해 튼튼한 것이 사실입니다. 기계보다는 사람이 실수를 할 경우가 많긴 하니까요.(전문가는 또 다르겠지만요)

 

제가 보통 하는 방법으로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새 자전거가 아닌 중고자전거를 사는 것입니다. 내 자전거도 중고로 팔아서 자금을 만들면 새 자전거를 사는 것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자금으로 원하시는 사양의 자전거를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중고자전거가 많이 거래되는 사이트는 바이크셀과 네이버 중고나라, 당근 마켓 카페에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리 원하시는 모델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 보시고 구매를 하신다면 만족도도 더욱 높을 거라 생각합니다.

중고자전거를 사는 요령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