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다 스컬트라 100 보다 스컬트라 400 선택하는 이유

메리다 스컬트라 100 보다 스컬트라 400 선택하는 이유 

로드바이크 애호가라면 메리다 브랜드 모르실 분은 없으시겠죠.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경쟁력 있는 2가지 모델인 메리다 스컬트라 100과 스컬트라 400에 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만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메리다 스컬트라100 80만 원대부터 있는 이유

자전거를 구성하는 부품은 크게 4가지로 프레임, 구동계 셋, 휠셋, 브레이크 셋으로 나뉘는데요. 각각의 특성과 사양에 맞는 구성이 이루어집니다. 메리다 스컬트라 100의 경우 프레임은 저렴한 알루미늄이고 구동계는 시마노 로드용 클라리스(  Claris)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8만 원에 스컬트라 RIM100은 림 브레이크를 채택해서 디스크 브레이크인 스컬트라 DISK100보다 5만 원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이언트 자전거도 좋아하는데요. 스컬트라100과 비슷한 사양의 자이언트 scr2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다르지만 같은 클라리스급 구동계를 사용하는 모델로써 차이점은 있습니다. 알루미늄 포크를 사용하는 자이언트보다 카본 포크를 사용하는 메리다 스컬트라가 이 모델만 봤을 때는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 스컬트라100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경쟁사와 현격한 가격차를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대중적으로 많은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죠.

 

메리다 스컬트라400 선택하는 이유

무조건 저렴하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자전거를 타면서 많이 느끼는데요. 저는 원래 생활자전거부터 타다가 차츰차츰 서서히 업그레이드를 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중고로 팔고 사고하면서 다양한 자전거를 경험했죠. 

제가 주로 보는 것은 프레임과 구동계입니다. 스컬트가100에 비해 스컬트라 400은 구동계 외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같은 디스크 모델로 했을 때 80만 원 차이가 납니다. 즉 거의 2배 가격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믿어지시나요?

스컬트라400(왼쪽) 스컬트라100(오른쪽) 스펙 요약입니다
스컬트라400(왼쪽) 스컬트라100(오른쪽) 스펙 요약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그만큼 구동계의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컬트라400은 105그룹의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뒤 기어가 11단 앞기어는 2단으로 총 22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컬트라 100은 클라리스 그룹의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어서 뒤 기어는 8단 앞기어는 2단으로 총 16단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매우 큰 차이라고 보입니다. 

그래서 여러분께서도 로드바이크를 살 때 구동계를 잘 보셔야 합니다. 가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중고로 살 때는 누군가는 업그레이드를 하기도 하고 다운그레이드를 하기도 합니다. 스컬트라 400이라고 했는데 클라리스 구동계를 쓸 수 있을까요? 당연히 쓸 수 있습니다. 프레임이 같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죠.

 

여러 가지 따져봐야 할 요소는 많은데요. 저의 기준에서 생각해 본 비교였습니다. 참고해 주셔서 좋은 자전거 구하시고 안전한 라이딩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