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 극복 챌린지가 나에게 효과있게 만드는 방법

오늘도 무기력한 나를 보며 "나는 왜 이럴까? 나는 왜 이렇게 나약할까? 나는 버림받은 존재인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무기력 극복 챌린지를 시도하지만 매번 실패하는 저를 보면서 더욱 안 좋아지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도 너무도 많기에 저도 포기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좀 늦어지면 어떤가요. 언젠간 극복하면 되는 것이죠. 저는 유튜브를 많이 보는 사람인데 최근에 체인지그라운드에서 무기력 관련된 영상을 보았습니다. 제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 있어서 무기력에 빠진 여러분들도 도움이 될까 생각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무기력은 내 책임이 아니다

너무 의미심장한 말인 것 같습니다. 무기력한게 내 책임이 아니라고? 위로가 되어주는 말이었습니다. 내 마음의 문제이지만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우지 말고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무기력한 자체가 말이죠. 왜냐면 정말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도 이 무기력증에 빠지기 쉽다고 합니다. 나같이 대충 사는 사람이 아니고 최선을 다한 사람도 생긴다고? 머리를 맞은 듯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어찌 보면 저도 열심히 살아서 무기력함이 생긴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해서 동질감이 느껴졌습니다. 이 말은 자연스럽게도 오는 현상이라는 것이죠. 내가 잘못해서가 아니라 다른 곳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은 성공을 위한 무기력 극복 챌린지 계획하기

저의 계획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루에 여러가지를 하려다 보니까 다 하지 않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고 우선순위를 먼저 정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성취를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챌린지를 계획했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화장실 가기 전에 팔 굽혀 펴기 벽 짚고 2개 하기' 이렇게 아주 쉽게 하는 것입니다. 기분이 좋거나 더 하고 싶으면 더 하고 그것을 기록하는 것이죠. 4개를 했으면 200% 달성!! 이렇게 스스로에게 응원과 대견함을 선물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매일매일 실천하는 것이죠. 해냈다는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의욕도 생기게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다른 것도 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고 계획했던 다른 것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무기력 대처방법

이런날도 있을 겁니다. 제가 꼭 그랬었습니다. 그래도 한 가지는 꼭 했습니다. 벽 짚고 팔 굽혀 펴기 2개를 했었죠. 희한하게 무언가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날에 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줄었지만 그래도 하루를 의미 있게 보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존감도 올라갔죠. "난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패배자가 아닌 승리자가 된 느낌은 저에게 많은 동기부여를 해 주었습니다.

즉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일지라도 "딱 한가지는 실천해 보자"입니다. 습관처럼 하고 성취감을 느끼셔야 합니다.

 

실패해도 괜찮아

정말 이 간단한거 하나도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인생은 마라톤이라고도 하죠. 하루하루가 모아져서 인생이 되지만 하루를 아무것도 안 했더라도 내 전체 인생에서는 별 영향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안 한 이 하루도 나에게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계획한 것을 안 할지라도 무엇인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했기 때문입니다. 티브이를 볼 수도 있을 것이고 오락을 했을 수도 있고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영상을 볼 수도 있으실 겁니다. 아니면 정말 잠만 잘 수도 있었겠죠. 이 모든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나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기도 하기 때문이죠. 내가 계획대로 못했다고 자책하지 마시고 "오늘은 나를 리프레쉬하는 시간이었구나. 잘했어. 내일 열심히 할 수 있는 준비의 시간이었어. 대견해. 휴식도 내 삶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야."라고 위로해 주시고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기력은 생각이 좌우하지만 습관이 이길수 있다

무기력은 마음의 문제라고 합니다. 내 생각의 전환이 안되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고정화되어 있는 생각이 스스로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기력 극복 챌린지와 같은 구체적인 계획 아래 생각 없이 실천하는 습관이 무기력한 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행동이 습관화 되면 인생이 바뀐다."라는 명언이 있듯이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무기력을 극복하는 작은 씨앗이 되어 여러분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겁니다. 모두 힘내시고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함께 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