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보호대 올바른 사용법 알고 착용하자

무릎보호대 올바른 사용법 알고 착용하자

 

나이가 들수록 몸의 기능이 내 생각대로 되지 않아 활동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무릎보호대는 그러한 육체에 활동을 돕는 바람직한 기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사용법으로 무릎 관절에 더욱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무릎보호대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무릎보호대의 종류를 구별하고 착용하자

딱딱한 지지대가 있는 것

무릎보호대에 보조기가 있는 것이 딱딱한 지지대가 있는 보호대를 말하는데요. 이 무릎보호대는 관절을 지탱하고, 관절 주변 근육의 일을 덜어주어 관절 내에 압력 방향을 재조정해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무릎에 발병하는 관절 옆의 경우는 무릎 내측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 지지대가 내측 부분의 부하를 줄여주도록 제작된 전문화된 의료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지대가 없는 것

천 소재로 된 무릎보호대로 지지효과는 약하지만 가볍고 사용하기 편해서 큰 관절염은 없지만 무릎 보호를 위해서 착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보호대는 무릎 주변의 고유 감각을 향상해서 보행 시에 무릎 관절에 동적 안정감을 주어 통증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무릎보호대 사용시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경우

보호대가 적절한 위치에 잘 착용하지 않고 지지를 못해 줄 경우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딱딱한 지지대가 있는 무릎보호대는 보조기의 무게가 무거워서 걸을 때 쉽게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호대와 무릎의 접촉 위치가 틀어져서 원래 의도한 무릎에 가해져햐 하는 힘의 방향도 틀어져서 통증이 증가하게 됩니다. 

 

무릎보호대 올바른 사용법

 

무릎이 변형되지 않고 통증만 어느정도 있는 경증환자의 경우는 약국이나 의료기기 상사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으로 된 보호대를 착용할 수 있는데요. 지지대가 있는 보조기를 착용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 후 적절한 종류를 처방받아 올바르게 착용하셔야 합니다. 착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시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무릎보호대를 관절염 환자가 사용하면서 기대할 수 있는 통증 완화는 개인차가 있어서 직접 착용해 보고 통증이 완화되는지 아니면 악화되는지 별 차이가 없는지 확인을 하시고 나에게 맞는 사용방법을 만드시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되겠습니다.

 

무릎 통증과 관절염 예방하는 생활습관

저의 경우 운동을 좋아하지만 나이가 들 수록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가끔 삐걱거리기도 해서 무리한 운동을 하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그 원인 중 하나가 체중의 증가라고 합니다. 그래서 체중을 줄여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가 감소하면 관절염의 발생과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허벅지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 타기나 수영과 같은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생활할 때 가능한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하고 되도록 의자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반다리는 무릎에 상당히 안좋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무릎을 잘지켜서 건강한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