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벨로 자전거 사이즈표 없는 이유

미니벨로 자전거 사이즈표 없는 이유 

 

큰 자전거인 로드자전거나 MTB자전거, 픽시 등은 사이즈가 있어요. 그 사이즈는 프레임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미니벨로는 사이즈표가 따로 없죠. 왜 없는지 이유를 알아볼께요. 

 

 

 

 

 

 

 

자전거 프레임의 형태 차이

먼저 사진을 보셔야 이해가 쉬워요. 아래는 다혼 미니벨로 자전거 검색결과입니다. 여기서 집중해서 봐야 할 것은 미니벨로의 형태입니다.

다혼 미니벨로 모델 형태
다혼 미니벨로 형태

 다음은 픽시, MTB, 로드자전거의 형태입니다.

픽시 자전거 MTB형로드자전거
픽시 / MTB형/ 로드자전거 대표 모델 형태

사진으로 보시면 형태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작다와 크다의 차이만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프레임의 형태입니다. 키가 크고 작으면 무엇이 차이가 날까요? 바로 다리 길이입니다. 상체이 길이도 있지만 우선 다리가 먼저인데요. 픽시, MTB, 로드자전거의 안장의 높이 조절과 미니벨로의 안장 높이 조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미니벨로 자전거는 안장 높이 조절이 상대적으로 많이 할 수 있죠. 그래서 키가 작아도 커도 다리길이에 맞춰서 안장을 조절하면 페달을 밟는데 큰 무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앞에 핸들도 높낮이가 조절이 됩니다. 이건 모델마다 다르긴 하지만요. 다른 자전거에 비해서 미니벨로는 안장과 핸들을 조정하여 신장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하기가 쉬운 형태라는 것이죠.

그래서 프레임 사이즈가 따로 없는 것입니다.

 

 

 

 

 

위에 미니벨로는 접이식으로 많이 구성된 다혼 미니벨로 입니다. 사실 미니벨로도 로드자전거와 비슷한 형태도 있고  MTB와 비슷한 형태도 있습니다. 

티티카카 스피더스 모델티티카카 심플러스 모델
티티카카 스피더스 / 티티카카 심플러스 NON접이식

접이식이 아닌 경우가 그런 형태입니다. 너무 크신 분들은 이 형태가 불편하실 겁니다. 상체가 구부정해지거나 할 수도 있어요. 좀 불편하더라도 안장과 핸들을 조정하면 탈 수는 있습니다만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오랜 시간 타면 분명히 신체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니벨로 자전거 바퀴 사이즈에 따른 구분

MTB 산악자전거에서 예전에는 26인치 타이어를 보통 썼는데요. 요즘에는 26인치 27.5인치 29인치 까지 다양합니다. 바퀴사이즈에 따른 분류인데요. 바퀴 사이즈가 커질수록 신장 기준이 올라갑니다. 

미니벨로에서도 바퀴사이즈가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20인치 22인치 18인치 16인치 등 다양한데요. 이 바퀴사이즈가 타야하는 신장사이즈를 변화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축간 거리(앞바퀴와 뒷바퀴사이의 거리)입니다. 바퀴 사이즈가 작아도 축간 거리가 동일하다면 동일한 신장 기준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아이들 자전거가 미니벨로와 비슷한 형태가 많은데요. 여기서 구분하는 기준도 축간 거리입니다. 바퀴사이즈가 작아도 축간 거리가 길면 아이들은 탈수 없습니다. 

자전거 지오메트리 축간 거리
자전거 지오메트리 구조

 

미니벨로 또한 나의 몸에 맞게 피팅을 하는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그래야 오래 즐겁게 탈 수 있죠. 돈보다는 여러분의 몸이 소중하기에 어느정도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 가격이 있는 자전거는 피팅은 무료로 해주니까 부담은 크게 안가지셔도 될겁니다. 좋은 자전거는 그만큼 값어치를 하니까요. 좋은 미니벨로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