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칼라스20 칼라스30 칼라스40 칼라스70 비교분석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6. 2. 08:35

삼천리 칼라스20 칼라스30 칼라스40 칼라스70 비교분석

 

삼천리 아팔란치아 브랜드로 런칭한 모델들 중에 칼라스 시리즈로 소개해볼까 합니다.

삼천리 칼라스는 칼라스10부터 칼라스70까지 입문용MTB로 타겟팅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와 락아웃기능의 포크가 필수로 장착된 칼라스20부터 70까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격대는 30만원 후반대부터 60만원대까지 다소 높은감이 있습니다만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에 락아웃기능은 충분히 이점이 있다고 생각은 됩니다.

칼라스JR 시리즈로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모델들도 있는데요. 이 모델들은 차후에 다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칼라스 스펙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칼라스20 칼라스30 칼라스40 칼라스70 스펙 비교

여기서 두껍게 표시한 것들을 위주로 보시면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프레임입니다. 모두 알루미늄프레임으로 스무드웰딩 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이 기술은 프레임의 연결점의 용접 부분을 매끈하고 깔끔하게 가공하는 기법이라고 합니다. 보통 고급사양의 프레임에서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거기에 40과 70 모델은 트리플버티드 프레임으로 강도가 필요한 곳을 더욱 보강하고 탄성이 필요한 곳은 좀 가늘게 만들어서 무게를 더욱 줄였습니다. 무게를 줄였지만 강성은 더 좋다는 것이죠.

4. 변속 시스템입니다. 20은 21단, 30은 24단, 40은 알투스27단, 70은 데오레 30단으로 모델이 올라갈수록 변속 시스템도 3단씩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6.시프터와 8.스프로킷도 함께 변화되고 있습니다. 모델별로 가격차이가 나는 가장 큰 요소가 되겠습니다. 특히 칼라스70의 경우 데오레 30단으로 바로 아래 버전은 40에 비해서 16만원의 차리를 보여주는데요. 그만큼 데오레변속시스템이 상급이기 때문입니다.(더 상급도 많지만 여기에서만 비교했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12.허브의 차이인데요. 이 부품은 휠셋을 이루는 중심부위를 말하는데 칼라스20 모델만 육볼트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칼라스20 육볼트 / 오른쪽 칼라스30 QR방식

사진을 보시면 약간 차이를 아실 수 있는데요. 육볼트는 분해조립이 좀 어렵습니다. 대신 센터락디스크허브 같은 경우 QR방식이어서 분해 조립이 간단하여 휠을 분해해서 차량이나 집에 보관하고 옮길 때 좀 더 편합니다. 무게도 좀더 가벼워지고요.

18. 안장입니다. DDK안장은 모두 맞지만 70만 메모리폼 안장으로 좀 더 편안함으로 피로감을 덜어주고 내구성을 향상시킨 것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22. 중량을 보시면 20,30,40 모델은 0.5kg~0.6kg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허브와 프레임의 차이 때문으로 보여지고 40과 70 모델은 13.8kg과 13.9kg로 비슷한데 변속시스템이 많이 바뀌었지만 무게에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3. 소비자가는 삼천리자전거 사이트 내에서 확인한 것인데요. 실제로 매장에 방문하시면 좀 더 가격 조정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매장마다 다르니 시간이 들더라도 주변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시고 직접 전화도 해봐서 가격과 서비스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사이즈를 보셔야 하는데요. 칼라스20과 칼라스30은 S/M/L 3가지 사이즈로 판매되고 있고 칼라스40과 칼라스70은 M/L 사이즈만 있습니다.

칼라스 프레임사이즈별 키(신장) 가용범위

매장에서 직접 사이즈를 제어 보시고 편안한 것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핸들바의 폭이 S는 680mm이고 M/L은 720mm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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