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 쉐보레 미니벨로 모델명만으로 스펙을 알 수 있다고?

알톤쉐보레 미니벨로 모델명만으로 스펙을 알 수 있다고?

 

여러분들이 타고 계시는 수많은 자전거에 이름속에 비밀이 있다는거 아십니까?
바로 모델명만 보고 이 알톤 쉐보레 미니벨로 사양과 모양과 성능을 알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자전거의 모델명은 아주 다양합니다 아래 알톤 쉐보레 미니벨로 모델들 예시를 보겠습니다.

알톤 쉐보레 미니벨로 로 검색해서 공통적인 이름들은 제외 하고 현재 판매하고 있는 모델들 위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기준이 딱 맞아 떨어지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자전거의 스펙과 모양세와 기능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파악할 수 있는 그러한 네이밍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알톤: 제조사

쉐보레: 브랜드
그 뒤에 표시가 모델명
인데요 (위에 보시면 영어로 된 모델명이 많고 한글도 간혹 있음)

풀네임으로 되어있는 것 말고 스펠링으로 되어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CMD CMV CSF CFX CEBT CFD 이렇게 말이죠

스펠링 F 는 접이식(Fording)을 뜻합니다. 그래서 보통 F또는 FD가 있는 것은 접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펠링 S 는 쇼바 즉, (shock) 을 뜻합니다. 충격흡수장치가 있다는 것이지요.

맨 뒤에도 스펠링이 있습니다

 A V브레이크 형태일 경우가 많습니다

 D 하나만 있을 경우 디스크브레이크(Disk break)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위에는 없지만 CMD-2024D 라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예전 모델이라 안파는 것 같습니다.

CMD-2024D

 X X형태의 자전거 입니다

알톤 쉐보레 CMF-2007X

 

이제 중간이나 끝에 모델명을 보시면 숫자들이 보입니다. 여러가지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첫째, 변속기어 단수 입니다. 21, 24, 7 8단 이런식으로 말이죠 C-7 7단 모델, CMD-2021 21단 모델, CFX2.0T 20인치 모델, CSF-2007 7단 모델입니다.

둘째, 바퀴사이즈 입니다. 20인치, 16인치 이렇게 보통 나타내는데요. 위 모델 예를 들어보면 CMD-2021A 20인치, CFD1.6 16인치 바퀴사이즈를 의미한답니다. F-20S 20인치이구요.

변속단수와 바퀴사이즈를 한번에 알 수 있는 2007 (20인치에 7), 2021 (20인치에 21단 이런 모델명을 사용하는 것들도 있죠.

CMD-2021A (20인치 21단 V브레이크)

 

이 규칙들을 알면 이름만 봐도 아 이 자전거는 어떻게 생겼겠구나 이런 제원을 가지고 있겠구나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끼워 맞춘거 아냐? 라고 한 것이지만 많은 모델들을 비교해 보시면 이해하실거라 생각하구요.
당연히 이러한 네이밍을 하지 않는 모델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들 개성들도 다르고 상품기획을 어떻게 하느냐 story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입니다. 다른 네이밍 법칙을 사용하는 것들도 있을것이니 여러분도 한번 찾아보시면 즐겁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