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보다 평페달슈즈, 클릿슈즈를 신는 이유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6. 22. 07:46

운동화보다 평페달슈즈, 클릿슈즈를 신는 이유

 

자전거 동호회를 가면 정말 멋지게 다 갖추고 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나도 하고 싶다'라고 생각이 가는데요. 자전거 탈 때 신게되는 신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전거 탈때 대부분 운동화를 신는데요. 제대로 즐기고 운동도 되기 위해서 전문화를 선택하곤 합니다. 축구할 때는 축구화를 신고 야구할 때는 야구화를 신고 골프 칠때는 골프화를 신고 스케이트를 탈 때는 스케이트화를 신는 것처럼 자전거 탈 때로 자전거화를 신으면 그에 걸맞는 이점이 있습니다.

1. 힘전달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 활동하는데 착용감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운동화와는 달리 자전거전용신발은 자전거를 탈 때 가장 중요한 페달링에 얼마나 강점을 가지느냐에 달려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자전거 페달링에 슈즈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자전거슈즈가 그 자전거에 최적화가 되어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페달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그 중에 평페달, 클릿페달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평페달은 일반적인 자전거에 달려져 나오는 페달로 운동화를 신고 타면 무난하고 클릿페달은 자전거와 한몸이 되어 제대로된 페달링을 할 수 있도록 클릿을 이용해 페달과 자전거슈즈가 결합이 됩니다. 그래서 클릿페달일 경우 반드시 전용 클릿슈즈를 사야 합니다. 운동화로 그냥 탄다면? 탈수는 있겠지만 아주 불편하고 자꾸 미끄러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특히 중장거리를 할 때 차이가 확연히 나게 됩니다.

2. 견고함이 있습니다.

- 자전거전용슈즈의 경우 밑창에 강한 힘을 계속적으로 주어도 상하지 않도록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장시간 라이딩을 하면 발바닥에 무리가 가고 아프기 마련인데요.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일반 운동화에 비해 피로도나 압통이 덜 느껴지게 됩니다. 

3. 안정성이 있습니다.

- 대부분의 자전거슈즈에는 신발끈이 아닌 찍찍이를 이용해서 고정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신발끈이 풀려서 크랭크나 체인에 말려들어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주죠. 그리고 쉴때는 쉽게 벗을 수 있어서 피로를 빠르게 풀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에 맞춰서 조절도 좀더 편합니다. 운동화는 자칫 페달링을 하면서 미끄러질수도 있습니다. 평페달슈즈는 접지력을 높여서 안정감을 더해 줍니다.

4. 디자인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자전거 복장은 대부분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해 몸에 착 달라붙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발이 운동화라면 사실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자전거 슈즈는 얄상하고 날렵하게 디자인이 되어 있어서 자전거전용복장에 잘 어울립니다. 어찌보면 간지가 나서 전용신발을 사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만큼 매력적이니까요.

 

이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겠죠?

우선, 운동화에 비해서 걸어다닐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클릿슈즈는 정말 불편합니다. 자전거 탈때만 신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평페달슈즈는 충분히 평상시에도 신고 다닐 만합니다. 운동화에 비해서는 평상시에 착용감이나 편안함은 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가격은 아주 싼 제품은 없다는 것입니다. 전문화인 만큼 5만원 이상은 들어야 하는데요. 새상품이 비싸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중고로도 구입이 가능하니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전거슈즈 제작할 때 편안함, 내구성, 보호기능, 무게, 건조능력, 페달링 등을 고려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내구성과 보호기능을 더 넣다보니 무게는 일반 운동화에 비해서는 더 나가게 됩니다. 보통 1000그램이고 아주 가벼운 경우가 800그램이니까요. 평페달슈즈의 기준이며 클릿슈즈의 경우는 아래 클릿이 달려 있기 때문에 무게는 더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무게는 어쩔수 없는 부분이니까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