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높이는 소소한 방법 9가지

라이프타임/자동차|2021. 5. 16. 21:48

가솔린, 디젤 차에 주원료인 경유와 휘발유의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 초반에 급락했던 시기가 그립기도 하지만 유가는 우리 마음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절약 할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자동차 연비 높이는 소소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7까지는 연비에 도움이 되는 습관으로 해야 하는 것 입니다.

 

1. 타이어 공기압 맞추기

타이어의 공기압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타이어 마다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적정한 공기압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타이어별로 계절별로 차이가 있어서 변화를 주어 가면서 체크를 정기적으로 하시면 좋은데요.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를 적정 공기압이라고 하는데요. 여름이 기준이 되겠습니다. 40psi라면 32psi가 적정공기압이 되겠습니다. 하중이 무거운 자동차의 경우에는 90%를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공기압 체크는 한달에 1번은 해야 하고 아무리 모해도 계절마다 1회씩은 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속주행을 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좀더 높은 공기압으로 하시는게 좋고 승차감이 너무 나쁘다고 생각되면 공기압을 좀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비를 위해선 좀더 높은 공기압이 효율적이라고 하니까 기호에 맞춰서 점검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어-공기압-체크하기
타이어-공기압

2. 고속도록 정주행하기

연비를 절약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고속도록 주행에서 정속도로 주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차량의 연비의 최적화된 속도는 100km/h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지키는 것이 좋은데요. 발로 계속 컨트롤 하는 것보다는 크루즈컨트롤을 활용해서 정주행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차량이 이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저는 10년 전쯤 미국에 출장을 갔을때 처음 경험을 했었습니다. 미국처럼 고속도로가 엄청 긴 경우 잘 활용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좁고 차량이 많은 곳에서는 어려움이 있지만 최대한 활용해 보시면 그 효과를 보실 거라 확신합니다.

고속도로에서-크루즈컨트롤-사용해서-정주행하기
고속도로-크루즈컨트롤주행

3. 엔진 점검하기

자동차 엔진의 성능에 따라서도 연비가 절약이 된다고 하는데요. 처음보다는 어느정도 길을 들여야 본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검 없이 엔진을 방치할 경우 공기 흡입구 등 불순물이 들어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차량의 경우 이를 방어하는 에어필터의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크게 영향은 없지만 좀 오래된 차량의 경우에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 입니다. 차량마다 에어필터의 교체 주기가 있는데 승용창의 경우 대략 2년 정도, 킬로수로는 4만km 정도 되면 갈아야 할 시기 이기 때문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4. 루프백 제거하기

캠핑족들을 위해 인기있는 루프백은 고속주행에서 바람의 저항을 많이 받게 함으로써 연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차량 내부의 부족한 수납공간을 위한 대체적인 루프박스는 200L에서 500L까지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모양도 달라서 바람의 저항에서 차이가 있겠습니다. 없는 것에 비해서 3~5% 정도의 연비 낭비로 이어지니까요. 사용을 안할 경우에는 가능한 분리해 놓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자동차-루프백달고-주행하기
자동차-루프백

5. 차량 무게 낮추기

도로교통부의 자료를 토대로 확인한 결과 10kg 줄이면 100km 주행할 경우 0.16L 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름을 반만 넣거나 혼자 주행하는 경우, 트렁크에 있는 짐을 줄이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6. 급가속/급감속은 금물
자동차는 엔진의 회전수에 늘어날수록 연료가 많이 소모되게 됩니다. 같은 거리이더라도 급하게 엔진속도가 올라가는 것은 연료 소모량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단위거리당 소모되는 연료양이 클 수록 공인연비보다 안 좋아 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급가속을 하면 강제로 엔진에 더 많은 연료를 공급하게 되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급감속도 동일하겠습니다.

 

7~9까지는 연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습관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7. 연료 첨가제 넣기

첨가제를 연료탱크에 넣으면 연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예전의 연료에서 해당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연료를 청소하는 좋은 성분이 휘발유와 경유에 포함되어서 연료첨가제를 넣어도 엔진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많은 효과는 볼수 없다고 합니다. 

 

8. 프리미엄 연료 넣기

연료에는 같은 종류일지라도 프리미엄이라고 하면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있는데요. 고급차에 이러한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리미엄과 보통의 차이는 옥탄가 입니다. 이것은 더 높은 압축에서 폭발하는 연료라는 뜻일 뿐입니다. 적정한 옥탄가 즉 권장 옥탄가에 해당하는 연료를 사용한다면 성능에는 별반 차이가 없는데 이러한 것을 설명하는 주유소는 매우 드뭅니다. 그래도 다른 프리미엄이 붙은 연료가 있을 수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9. 에어컨에 연료가 많이 들어가니 끄자

무더운 여름이 아니더라도 요즘처럼 봄이지만 초여름 날씨를 보이는 경우 에어컨을 틀게 되는데요. 옛날의 에어컨의 경우 효율이 많이 떨어져서 에어컨의 사용여부에 따라서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매우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만들어져서 에어컨을 계속 틀더라도 연비에는 많은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단, 에어컨의 냉매에는 영향이 있겠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으로 여러분의 자동차 생활과 경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너무 연비를 아끼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 연비가 좋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 좋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구형 쏘렌토를 타다가 연비가 좋다는 qm3를 구매하여 2배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번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등 연료비 절감이 획기적인 차량들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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