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에스케이프 시리즈 비교 2021년식
대만 대표 자전거 브랜드인 자이언트(Giant)의 에스케이프 시리즈에 대한 비교 검토를 통해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골라서 타시기 바랍니다. 자이언트 에스케이프(ESCAPE) 시리즈는 2013년부터 시작하는데 오늘은 2021년식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이언트 모델 중에서는 저사양의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탈 수 있습니다.
2021년식 자이언트 에스케이프 시리즈 종류
2021년식으로는 촏 4가지 세부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모두 브레이크 형태가 디스크로 제동력을 높였으며 사양에 따라서 41만원~ 84만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다는 자이언트 에스케이프가 정말 맞는 말인지 세부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세부 모델별 스펙 비교
에스케이프 0 DISC | 에스케이프 1 DISC | 에스케이프 2 DISC | 에스케이프 3 DISC | |
가격 | 840,000원 | 730,000원 | 510,000원 | 410,000원 |
사이즈 | S, M, L, XL | S, M, L, XL | S, M, L, XL | S, M, L, XL |
색상 | Black/Chameleon Neptune | Charcoal(차콜) | Concrete | Metallic Black, Metallic Blue |
프레임 | ALUXX-Grade Aluminum | ALUXX-Grade Aluminum | ALUXX-Grade Aluminum | ALUXX-Grade Aluminum |
포크 | Advanced-Grade Composite OverDrive steerer, disc | Advanced-Grade Composite OverDrive steerer, disc | alloy, rack mount, disc | high-tensile steel, rack mount, disc |
서스펜션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안장 | Giant Sport Comfort | Giant Sport Comfort | Giant Sport Comfort | Giant Sport Comfort |
페달 | Giant Urban Fitness | Giant Urban Fitness | Giant Urban Fitness | Giant Urban Fitness |
변속기(레버) | 시마노 데오레(Deore) | 시마노 알투스(Altus) | 시마노 알투스(Altus) | 시마노 ST-EF41 |
앞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 시마노 아세라(Acera) | 시마노 FD-TY710 | 시마노 Tourney |
뒷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 시마노 알리비오(Alivio) | 시마노 알투스(Altus) | 시마노 Tourney |
브레이크 | 시마노 UR-300F | Tektro HD-R280 유압식 | Tektro HD-R280 유압식 | Tektro mechanical disc 기계식 |
브레이크레버 | 시마노 | Tektro | Tektro | 시마노 ST-EF41 |
스프라켓 | 시마노 CSM-4100,11x46 | 시마노 CS-HG200,11x36 | 시마노 CS-HG31,11x34 | MF-TZ500, 14x34 |
체인 | KMCx11 with Missing Link | KMCx9 with Missing Link | KMC Z8.3 | KMC Z7 |
크랭크 셋 | ProWheel RPP, 42t | 시마노 MT-210, 30/46 | forged alloy, 30/46 | forged alloy, 28/38/48 |
림 | Giant GX wheelset | Giant GX wheelset | Giant GX wheelset | Giant GX wheelset |
타이어 | Giant CrossCut Metro, Easy Ride Tubeless, 700x38c | Giant CrossCut Metro, Easy Ride Tubeless, 700x38c | Giant S-X2, puncture protect, 700x38c, Kenda K1067 Kwick Tendril 700x38c | Giant S-X3, puncture protect, 700x38c, Kenda K1067 Kwick Tendril 700x38c |
무게 | 11kg 초반대 | 12kg초반 | 12kg 중반 | 13kg 중반 |
기어단수 | 22단(2x11) | 18단(2x9) | 16단(2x8) | 21단 |
자이언트 에스케이프 모델별 스펙에서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
1. 프레임
자전거 회사들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사양을 낮추게 되는데 가장 큰 부분이 프레임입니다. 다행히도 자이언트 에스케이프의 경우 최소사양인 에스케이프 3와 최고 사양인 에스케이프 0이 가격이 2배가 차이 남에도 불구하고 같은 프레임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최소사양인 에스케이프 3도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2. 구동계 ( 변속 세트, 크랭크셋, 체인 )
가장 많이 차이나는 부분이 구동게 부분입니다. MTB형 구동계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XTR >> XT > SLX > Deore > Alivio > Acera > Altus > Tourney
기본으로 자이언트 에스케이프도 사양이 낮을수록 가격이 저렴해지는 것을 위에서 확인을 해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기어단수가 낮아집니다. 본인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면 좋겠는데요. 개인적으로 구동계는 에스케이프 1 사양이 적당해 보입니다.
3. 포크
포크는 프레임 다음으로 무게를 많이 차지하는 곳으로 에스케이프1부터 에스케이프 3까지 구분이 확실하게 됩니다.
Advanced-Grade > alloy > steel
당연히 Advanced를 추천드리며 알루미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 브레이크 세트
브레이크도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이 또한 세부모델별로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습니다. 에스케이프 1과 에스케이프 2는 동일하게 텍트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스케이프 3만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고 기계식이 좀 더 무게가 있습니다. 성능면에서 유압식이 좋기는 하겠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못 느끼는 사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이언트 에스케이프는 하이브리드로 도시형 고속주행이 가능한 모델로 인기가 많습니다. MTB형 처럼 생겼지만 포크가 샥이 없기 때문에 충격흡수면에서 부족한 점은 있습니다. 로드바이크가 불편하나 고속으로 달리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이 모델이 어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