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라이딩시 적당한 자전거안장높이는?

자전거라이딩시 적당한 자전거안장높이는?

 

자전거를 편하게 타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 한가지가 자전거안장높이입니다.

자전거안장높이조절을 잘못해서 몸에 안 맞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1.안장높이가 너무 높을경우는?

>근육이 심하게 이완되고, 손 또는 손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2.안장높이가 너무 낮을경우는?

>대퇴부쪽이 너무 작게 움직이게 되고 허리나 엉덩이쪽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당연히 이렇게 오래 지속되면 그곳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병원 신세를 질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나에게 적당한 자전거 안장높이를 설정할 수 있을까요?

안장높이 기준은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편안함과 힘전달력입니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안장이 수평이 맞아야 하고 남자의 경우 전립선 안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것입니다.

 

안장높이는 실제로 자전거에 앉아서 조정을 해봐야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체의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를 해줄 수 있는 부분을 원하시는 경우 자전거 전문 피팅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인 자전거 안장높이 조절방법을 다르겠습니다.

1. 자전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자전거 고정대 활용

이것은 자전거 고정거치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안될 경우에는 자전거를 탄상태로 벽에 지지를 하고 하면 되겠습니다.

혼자도 가능하지만 2명이서 서로 봐주는 것이 좀더 정확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2. 양발이 뒷꿈치로 페달을 밟고 한쪽 발을 최대로 했을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도록 안장을 조정해 줘야 합니다.

위 사진은 앞쪽에 있어서 살짝 굽혀졌지만 뒤꿈치로 할 경우는 일자로 거의 펴지는 자세입니다. 이렇게 최대로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혼자셋팅해야 할때 간단한 자전거 안장높이조절방법인데요. 

본인이 서 있을때 중심부위(사타구니쪽)와 바닥과의 길이를 제어보고 그 길이대로 페달과 안장과의 최대거리를 제어서 안장높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셋팅을 하고 라이딩을 직접 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셋팅을 하는 것은 편하게 오랜시간 무리없이 탈 수 있고 자전거 페달링에 힘전달력을 최대로 할 수 있는 자세입니다. 사람마다 체형이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에 좀더 편한 자세와 높이가 있을 것입니다. 직접 체험을 통해 조절하시면서 타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끔 자전거 안장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1. 자전거안장높이조절 실패

2. 안장자체가 너무 딱딱해서 적응이 안된 경우

3. 자전거안장각도가 신체구조상 다르게 해야 할 경우

심하신 분들은 푹신한 안장으로 바꾸시거나 젤안장커버를 당분간 활용하셔도 되겠습니다.

 

클래식자전거의 경우는 이런셋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불편하기 때문에 예외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처럼 다리를 어느정도 접어야 하고 안장에 앉아서도 발이 땅에 닿도록 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도 자체가 마실용이기 때문에 이 자전거안장높이 기준을 적용하시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