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추천 섣불리 할 수 없는 이유

자전거추천 섣불리 할 수 없는 이유

10년정도 자전거 관련일을 했지만 아직도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자전거추천을 하는 일입니다. 단순히 제가 좋아하는 것을 추천하면 편하겠지만 그것은 정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자전거는 내가 타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전거를 타기 위해 고르는 분들의 목적, 가치, 성향이 다 다르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 또한 어제의 생각과 오늘의 마음이 다를 때가 참 많습니다. 어제는 마음에 들었는데 오늘은 또 먼가 마음에 안들기도 하죠.
자전거도 어제 살때는 분명히 마음에 들었는데 오늘 탈 때는 정말 잘 샀구나 라는 마음이 안들때도 많다는 것입니다.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저도 그런데요. 처음 타시는 분들은 또 얼마나 고민이 될까요. 사실 자전거를 알면 알 수록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너무 세부적으로 들어가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 그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서 말들도 많고 듣는 얘기도 많으면 만족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왜냐면 좋은 소리는 처음에는 하겠지만 차츰 들어보면 기분이 안좋아집니다. 단점들이 보이거든요. 물건을 고를때 사실 기분이 가장 좋죠.
그래서 자전거추천은 제 입장에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차가 생기기 마련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목적과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를겁니다.

목적은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마실용으로 하실 경우입니다.
>가벼운 거리를 내가 다니고 싶을때 편하게 타시기 위한 목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부분과 내마음에 드는 제품을 고르시는게 좋겠지요. 남의 눈치는 안봐도 될 것 같습니다. 성능도 딱히 고성능을 고르실 필요도 없구요. 내 맘에 딱 꽂히는 제품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째, 출퇴근용으로 구매하실 경우입니다.

 

>출퇴근용을 생각하시는 경우는 성능과 내구성, 디자인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거의 매일 타는 것이고 어느정도 장거리를 이용하셔야 하기 때문에 성능과 내구성이 받쳐줘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오래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무시할 수 없는것이 동료들이 내 자전거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뽀대가 나야 할 것입니다. 자존심을 세워주기도 하죠.
셋째, 동호회용으로 고려중이실 경우입니다.

>동호회용으로 구매를 하실 경우 주변의 시선이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동호회에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몇백에서 천만원 이상의 고가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0만원 이하를 타는 분들은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누구나 인정하는 입문용 이상은 구매를 해야 합니다. 가격과 디자인과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게 좋겠죠.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도 틀릴텐데요.
경제성, 라이딩자체, 아름다움 이렇게 가치를 나눌 수 있겠습니다. 
목적과 가치에 만족하는 자전거를 고를 수 있다면 80% 이상의 만족감은 가져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주변의 시선이 누구보다 걱정이 되시고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은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하시는 것이 무난한 선택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무리 자전거추천을 해도 본인이 원하시는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가장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