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튜닝 업그레이드할 때 우선순위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5. 31. 09:33

자전거 튜닝 업그레이드할 때 우선순위

 

나만의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자전거 튜닝을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요. 개인의 기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겠습니다. 차별화된 자전거를 원하신다면 도전해보세요.

오직 성능향상과 승차감에 기준을 두고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경우 어떤 것을 우선순위를 두고 하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집니다.

1. 쉬프터교체

> 저가형 자전거에 주로 사용하는 그립 쉬프터는 기어 변속을 할 때 손으로 직접 돌려서 해야 하고 정확하게 딱딱 기어가 변속이 안되기 때문에 드레일러와 부딪히는 소리가 계속 나기도 합니다. 이런 쉬프터를 사용하는 자전거 모델은 삼천리 여성용 자전거 에이스 레이디, 삼천리 하이브리드 씨티크루저, 레스포 라빈, 알톤 맨하탄, 알톤 턴베리, 지오닉스 태풍 GS, 스마트 자전거 터보 등 보급형 자전거 대부분입니다. 듯보잡으로 13만원 아래의 가격일 경우 웬만하면 이 형태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비 절감이 되니까요. 교체할만한 쉬프터로 레보 쉬프터와 시마노 원터치 쉬프터, 마이크로 쉬프터, 썸 쉬프터가 있는데요. 시마노 원터치 쉬프터가 가장 대중적이고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레보 쉬프터는 그립 쉬프터와 비슷한 형태로 손으로 잡고 돌리는 방식인데 기어 변속이 균일하게 변경을 하 룻 있어서 사게 바꾸고 싶으시다면 이것도 좋습니다.

다른 부품의 추가적인 교체 없이 하기 위해서는 같은 단수의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하신다면 단수를 올리셔야 하는데 쉬프터뿐 아니라 드레일러, 스프라킷, 크랭크도 함께 바꿔야 하기 때문에 비용 상승과 시간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왼쪽 그립쉬프터 / 오른쪽 원터치쉬프터

2. 브레이크 교체

> 브레이크의 형태가 크게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나뉘는데요. 림 브레이크라면 디시크 브레이크로 바꾸셔서 제동력을 향상 시킬 수 있겠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도 많이 경량화되긴 했지만 추가적인 부품과 휠도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과 추가 비용 상승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림 브레이크는 패드를 좀 더 좋은 제품으로 교체하는 정도면 되겠습니다. 만약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라면 유압디스크브레이크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좋습니다. 좀더 부드럽고 제동력도 상승합니다. 레버나 디스크 로터, 디스크 패드도 바꾸시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로터

3. 타이어 교체

> 타이어는 승차감에 많은 영향을 마치는 부품으로 좋은 타이어로만 바꾸어도 저가형을 타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만족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하시는 길이 도로인지, 시내인지, 산인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저렴하면서 평이 좋은 타이어로 캔다 스몰 블록, 마라톤이 있는데요. 가성비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매장에 가서 질문을 해봐도 좋습니다. 이것 또한 개인차가 있어서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경험이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와 휠


4. 안장 교체
>오래 타다 보면 자전거 안장이 부족해서 엉덩이가 아픈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남자들은 전립선 안장이 좋은데 SMP안장이 호응과 반응이 괜찮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저렴한 비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5. 쇼바 교체

> 자전거 쇼바(완충장치)가 없는 제품들도 있는데요. 앞쇼바가 있으시다면 우선 락아웃 기능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자전거 샥이라고도 하는데요. 업그레이드할 경우 안정감과 승차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6. 휠셋 교체

> 자전거 휠셋 교체도 차이를 많이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비싼 것으로 하신다면요. 특히 디자인면에서 에어로 휠이나 두꺼운 림으로 이쁘게 나온 제품들이 많아서 자전거의 분위기를 많이 바꿀 수 있습니다.

7. 기타

>이외에 자잘하게 핸들, 핸들스템, 시트포스트 등도 바꿀 수 있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프레임(몸체) 교체에 대해서는 얘기를 안 드렸는데요. 프레임은 자전거를 아예 바꾸는 것이라서 비용과 노력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개는 뺐습니다.

 

기호에 맞춰서 멋진 새로운 자전거로 만드셔서 즐겨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