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경쟁력 중국OEM생산으로 해결가능할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가 자전거 시장에서 재고부족사태로 인해 1년 이나 기다려야 겨우 받을 수 있는 모델도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특히 자이언트 모델을 찾고 계신 분들은 많이들 느껴보셨을 겁니다.

 

우리는 중국산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고가 자전거가 중국에서 정말 많이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몇년 전부터 고가 자전거의 인기로 인해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자전거 이용 인구가 엄청나게 증가 하였습니다. 원하는 모델을 가지고 싶더라도 돈다발을 들고 가도 사지 못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양을 낮추거나 더 비싼 자전거를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솔로7-하이브리드-700c-빨강자전거입니다
솔로7-하이브리드

중국산 자전거가 좋은 이유

1. 유럽에서 인정해 준다

유럽에서 알아주는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자전거 브랜드가 일반 모델 라인들을 중국에서 OEM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저가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모델 일지라도 수백이 되는 모델들입니다. 그만큼 부가가치가 큰 모델인데 중국OEM생산으로 전세계로 다이렉트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2. 중국에서 전략적으로 자전거 산업 권장 한다

중국은 전략적으로 자전거 산업을 육성하여 왔습니다. 대만의 대표 자전거 브랜드인 자이언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좋아하는 브랜드인데요. 선수급 자전거를 타시기 전에 꼭 거치는 자전거들이 많습니다. 자이언트가 중국에서 현지 생산을 고집했었던 이유가 바로 중국의 자전거 생산과 조립 능력에 있어서는 상당한 수준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3. 물품수급이 좋다

요즘 반도체도 그렇지만 자전거에서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구동계인 일본 shimano 사와 sram 사에서 제공하는데 이 부품도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자전거 OEM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이 일본회사와 협력을 잘 해서 해당 모델들에 대한 부품을 대량으로 매입을 해 놓고 있기 때문에 대량생산을 하더라도 큰 문제없이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맞추어 주고 있습니다.

 

 

 

 

고가의 자전거는 예술이라고 불려질 정도로 견고하고 세밀한 작업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력도 있어야 하는데요.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국내 생산 시설을 늘리고 고부가가치의 자전거 생산기지를 만들기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