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초보자 자가정비 필수 도구모음

자전거 초보자 자가정비 필수 도구모음


자전거를 어느정도 타다보면 당연히 정비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요. 사실 무조건 정비를 하러 가면 돈이 많이 들까봐 걱정이 될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가 초반에 중고자전거거 변속에 문제가 좀 있어서 갔는데 간단한 것인데도 만원의 수리비가 들기도 했었습니다. 점검하고 수리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았는데 말이죠. 이렇게 간단해? 라고 속으로 생각을 하면서 저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럼녀서 인터넷에서도 찾아보고 유투브로도 영상을 보면서 하나하나 알아갔고 그것을 실제 내 자전거를 점검해 보고 수리를 해보면서 성장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재미도 있었고 돈도 아끼니 더욱 좋았죠. 그러면서 자전거를 계속 바꿔가면서 점점 실력도 늘어갔답니다.

그렇다면 초보자가 기본으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전거 수리도구는 무엇일까요?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육각렌치와 십자드라이버 입니다. 십자드라이버는 어디에나 있을 것이고 육각렌치는 보통 없는 집이 많을 겁니다. 육각렌치는 어디에 쓸까요? 기본적인 자전거에 사용되는 나사들이 대부분 육각렌치볼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즈가 다른 여러개의 육각렌치볼트가 보통 필요하고 철물점이나 다이소에도 구매가 가능하겠습니다. 육각렌치세트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십자드라이버는 생활자전거 브레이크, 변속기 등 세부조절을 할때 필요한데요. 저렴한 자전거에 장착되어 있는 부품들인 만큼 좀 타다보면 조절된 것이 잘 틀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수정할 일이 자주 생기기도 하는데요. 초보자도 직접 조금씩 하다보면 알게 됩니다. 기계와 친숙한 분들은 한번 보면 대부분 하실 수 있는데요. 기계와 많이 친하지 않는다면 돈이 좀 들더라도 단골 자전거 매장을 만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비매장을 선택하실 때는 정찰가를 어느정도 투명성있게 제시하는 곳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정비된 것 이외에 다른 것이 계속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어필하는 곳이 있는데 이런 곳은 피하시는게 좋구요. 정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를 많이 준다고 다 좋은 곳은 아님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2단계, 자전거펑크수리도구입니다. 도심을 주로 다니시는 분들은 자전거 도로만 다니는 경우보다는 좀더 자전거튜브가 펑크가 잘 나는데요. 펑크패치는 20개짜리가 3000원 정도 밖에 안되는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펑크수리하는데 5천원~1만원까지 비용이 드는게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직접 사서 수리하게 되었죠. 난이도는 유사MTB자전거 같은 겨우 초보자도 하기 쉬운데요. 비교적 얇은 휠을 사용하는 미니벨로나 하이브리드,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초보자가 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충분히 연습을 해보시고 몇번의 실패를 경험해 보셔야 익숙해 지시니 인내를 가지고 하시면 좋겠네요.

 

3단계, 체인교체툴과 스파라켓분리공구입니다.

보통 수리와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 변속관련, 브레이크관련, 타이어튜브관련, 다음이 체인과 스프라켓입니다. 체인이 언제 교체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체인체커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없을 경우 체인을 진행방향이 아닌 양 옆으로 힘을 주어보시면 이격이 나는 각도가 15도이상이 되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교체툴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요. 3000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구비해 놓는 것을 추천드려요. 체인의 사이즈가 7단, 8단, 9단,10단,11단,12단 각각 다 다르기 때문에 꼭 맞는 제품을 골라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스프라켓은 체인과 비슷한 시기에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분리공구가 따로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자전거에 맞는 것을 찾으셔야 합니다. 생활자전거와 입문이상 자전거와 분리공구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4단계, 추가로 필요한 공구는 브레이크선, 변속선을 자르고 마감을 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 플러(대체사용도구는 니퍼, 펜치)입니다. BB분리공구(크랭크BB분리시 사용), 페달렌치(페달분리및조립시사용, 대체사용도구는 몽키스패너)입니다.

 

이정도만 갖춰지면 어느정도 점검 및 수리는 가능하리라 봅니다. 기본적 공구세트로 아이스툴즈 제품이 가격도 어느정도 저렴하고 믿고 사용할 만 합니다.

 

다시 한번 초보자 자전거 자가정비 도구를 정리드리면

십자드라이버, 육각렌치, 자전거펑크수리도구, 체인교체툴, 스프라킷분리공구, 니퍼, 펜치, 몽키스패너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