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핸들 높이 조절방법 총정리

자전거 핸들 높이 조절방법 총정리

 

자전거 핸들 높이 조절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핸들을 높이려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단순히 자전거 핸들 높이기를 통해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좀더 간단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면 너무 상체가 앞으로 쏠려서 불편하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이유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이유라면 다른 해결방법도 있으니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안장이 너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없을 경우 생각지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안장 위치 조절을 통해서 핸들 높이 조정이 가능합니다. 안장은 높낮이도 조정이 되지만 앞과 뒤로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안장 높이 조정은 싯포스트의 길이 조정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아장과 자전거 프레임을 연결하여 고정하는 싯포스트가 싯튜브(프레임)와의 사이에 여유가 있다면 최대한으로 내려보세요. 고정이 확실하게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육각볼트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자전거가 있고 높이조절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큐알방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장고정방식: 왼쪽 큐알방식 / 오른쪽 육각볼트 방식

큐알방식일 경우 레버를 열어서 싯포스트를 내려주시고 육각볼트 방식이라면 육각렌치를 구해서 푸신다음에 내리시면 됩니다.

 

자전거 핸들바가 일자바(플랫바)일 경우입니다.

일자바(플랫바)

라이저바나 클래식자전거에 보통 사용하는 크루저바 또는 행어핸들바의 형태는 핸들의 위치가 안쪽으로 기울기 때문에 안장과 핸들바의 간격이 좁혀지게 됩니다.

왼쪽 라이저바  / 오른쪽 크루저바

이것은 핸들바 자체를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전거 매장에 가셔서 문의를 하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핸들바를 바꾸고 싶다고 해서 해당 자전거에는 교체 할 수 없는 구조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이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직접 교체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찾아보시고 결정하세요.

 


자전거 핸들 높이 조정하여 안정적으로 타고 싶다


다른 것을 조정해도 불편할 경우 추가적으로 자전거 핸들 높이 조정하는 방법이 3가지 있습니다.

 헤드셋 와셔를 교체해서 헤드셋 헤드를 최대한 올려주는 것입니다.

  자전거 헤드셋이라는 부품이 있는데요. 와셔를 추가 또는 넓은 것으로 교체하면 헤드셋 헤드를 좀더 올릴 수 있습니다. 헤드셋이 얼마나 여유가 있느냐에 따라서 거의 못 올릴수도 있고 3cm이상도 올릴수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조정할 경우 핸들바가 빠지거나 헛돌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 방법이지만 헤드셋의 배치에 따라 가능한 경우가 있겠습니다. 실제로 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라서 자전거 매장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전거 각도스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헤드와 핸들을 연결하는 부품이 바로 스탬입니다 이 각도가 거의 없는데요. 45도 이상 각도로 꺽여서 나오는 제품도 있고 조절을 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자전거 각도조절스템 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데요. 이것을 교체함으로 어느정도 올릴 수 있겠습니다.

 

 

각도 조절 스탬 바로가기>

 

 

  

 자전거 헤드업 부품을 사서 교체를 하는 것입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헤드업은 사토리 헤드업인데요. 가격이 좀 있는데 품질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합니다. 만원 이하의 저렴한 것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정해서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자전거 매장에도 있을 것이지만 인터넷에서 부품을 사시고 직접 교체할 수도 있고 매장에서 수공비를 주고 교체할 수도 있으니 손호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한번 시도 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망가지는 부품은 아니니까요. 10cm이상 올릴수 있으실 겁니다.

  교체순서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장비를 먼저 준비해야 하는데요 육각렌치만 있으면 됩니다. 육각렌치 사이즈는 당연히 헤드셋의 볼트크기에 맞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육각렌치는 필수로 한세트 있으시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정비 및 조절에 많이 사용하니까요.  
>헤드캡의 위쪽 육각렌치로 육각볼트를 풀어서 분리합니다. 그러면 헤드셋 와셔들이 빠지는데요. 핸들바가 연결된 스템을 빼고 와셔들을 빼줍니다.  
>구매한 헤드업 부품을 핸들을 뺀 자리에 그대로 넣고 육각렌치로 고정을 합니다. 설치된 헤드업에 핸들바를 꽂고 와셔를 그 사이에 꽂고 헤드캡을 닫고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핸들바의 높낮이는 헤드셋 와셔의 배치레 따라서 조절이 가능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헤드셋의 형태가 아닌 자전거들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클래식 자전거나 저렴하게 생산이 되는 미니벨로 유사MTB 종류들 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헤드셋이 없고 육각볼트로 되어 있거나 돌릴수 있는 손잡이 같은 것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부분을 풀어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얼마나 조절이 가능한지는 자전거 종류마다 천차 만별이라서 직접 풀러서 조절을 해봐야 알겠습니다. 만약 자녀가 타는 것이라면 꼭 자전거 매장에 가셔서 요청하시고 하는것을 보신 후 나중에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못하다가 핸들이 내려앉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더 많은 방법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핸들 높이 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대해 소개하지 못하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이 글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