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저축이 재테크 수단인 이유( 연말정산 소득공제 그거 말고)

주택청약저축이 재테크 수단인 이유( 연말정산 소득공제 그거 말고)

 

서민들의 꿈인 내집마련은 많이 어렵죠. 하지만 가능합니다. 우선 주택청약저축은 필수라고 하는데요.

왜 필수인가요? 라고 물으면 청약할때 당첨되니까, 소득공제도 되니까 대부분 이렇게 2가지로 대답하죠. 하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얼마나 좋은 저축인지 알게 됩니다. 

주택청약저축에 대한 오해

직장인들은 주택청약저축이 없으면 거래은행에서 매번 들으라고 권하는데요. 실적도 있지만 정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불입액이 문제인데요. 우선 여유가 많으시면 소득공제 혜택이라도 받으려고 20만원씩 매달 붙도록 넣어 둡니다. 그럼 3년이면 5백만원이 넘네요. 아파트 청약을 넣는 기준을 넘어섰네요. 

여기서 꼭 20만원씩 내지 않아도 됩니다. 최소인 2만원씩 넣고 3년이면 72만원입니다. 이것으로 청약 당첨 가능하다는 거죠. 아파트 청약을 1순위로 청약통장에 수백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매달 넣어둔 금액이 아니라는 거죠. 결국 청약공고일 전에만 수백만원을 넣어져 있으면 된다는 겁니다. 5년 이든 10년 후에 기회가 올 수 있죠. 그럼 수천만원이 청약통장에 묶여 있는 건데요. 이걸 다른데 투자해야죠. 은행이자 쥐꼬리 만한데 말이죠.

청약공고일 전에 일시불로 넣으면 됩니다. 이게 핵심이죠.

 

주택청약저축이 재테크 수단인 이유

고리타분하게 소득공제 몇푼 받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하는건 아닙니다.

바로 청약저축통장이 있으므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거기에 얼마가 있든 그냥 있으면 된다는 거죠. 그래서 무조건 만들라고 하는 겁니다.

우대금리는 0.2% 입니다. 요즘 아파트가 워낙 비싸다 보니 2억정도는 기본으로 대출을 받게 되는데요. 0.2% 우대금리는 매달 21000원을 절약할 수 있고 매년 252000원이 됩니다. 1천만원의 정기예금을 들었을때 나올법한 이자소득이 됩니다. 30년 최장으로 할 경우 750만원이 넘는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한달 2만원은 큰 부담은 안되실겁니다. 18만원은 매달 주식이나 다른 재테크에 활용해 보세요. 핵이득인 주택청약저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