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물건 사고 팔때 사기 피하는 법

중고물건 사고 팔 때 사기 피하는 법

 

중고매니아로써 중고물건을 사고 파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는데 가끔 사기인 것이 뻔히 보이는데 넘어가는 사람들을 종종보게 된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럼 그 사람이 멍청해서 그런걸까? 꼭 그렇지는 않다. 모르면서 또 알면서도 당한다. 오늘 사기 피하는 법 팁을 공개하고자 한다.

1. 욕심을 부리자

물건살때 충동소비를 하면 안되는거 아냐? 이렇게 보통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욕심을 버리라고들 말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물건에 대한 욕심이 아니다.

바로 중고로 사고자 하는 물건의 정보에 대한 욕심이다.

우리는 수많은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충분히 활용해서 좋은 결과를 얻어내야 한다. 여러분들은 정보를 어디서 얻는가? 네이버와 구글 같은 포털사이트일 것이다. 그런데 사전 정보도 없이 무턱대고 그냥 싸보이니까 사는 분들이 상당히 있다. 우선 새상품의 최근 최저가격을 알아보는 것이다. 과거라도 상관이 없다. 기본적인 가격과 스펙과 후기를 좀 찾아봐야 한다. 

 

2. 터무니 없이 싼 물건 모두 사기는 아니다

중고인데 너무 싸다고 다 사기일까? 절대 아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정말 물건 상태가 안좋아서 가치가 하락해서 그럴 수 있다. 판매자가 그 물건의 가치와 가격을 모르고 그냥 파는 경우도 있다. 안다고 해도 빠르게 처분하기 위한 상황때문에 가격이 낮을수도 있다. 이유는 판매자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되고 내가 납득이 간다면 문제가 안된다. 단, 훔친 물건을 파는 경우는 문제가 된다. 이건 어떻게 구분할까?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물어보면 된다. 하지만 이건 100% 거를 수는 없다. 사기꾼이 전문가 뺨치는 사람일 수 있으니 말이다.

 

3. 직거래는 필수이다

사실 이것만 지킨다면 누구나 피할 수 있다고 본다. 택배거래, 사전입금, 계약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기를 치고 있다. 그리고 판매자인 것처럼 다른 사람이 구매자에게 연락이 올 수도 있다. 어처구니 없지만 속게 되는 상황이 연출이 된다. 그래서 택배거래는 절대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5만원 이하로는 그렇게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없지만 가격을 막론하고 무조건 지켜야 한다. 

 

4. 안전결재로 택배거래 하기

정말 사고 싶은 중고물건이 있는데 거리가 너무 멀다면 택배거래를 할 수 있다. 판매자도 귀찮은 일인데 처음에 택배거래 안한다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 사기가 아닐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판매자의 이력을 잘 보기 바란다. 과거 판매물품이 거의 없고 최근에 가입했다면 택배거래도 하지 않길 바란다. 그리고 통화를 해야 한다. 실제 전화번호를 받아야 한다. 녹음은 필수다. 사기번호인지 확인도 해봐야 한다. 계좌번호도 일반 은행으로 받아야 하고 사기계좌인지 확인 해 봐야 한다. 네이버에 치면 검색이 가능하게 연결이 되니까 활용하기 바란다.

 

사기꾼은 사실 많이 없다. 재수가 없어서 평생 한번 있을 사기를 피하시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