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자전거 도난 물품 확인방법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4. 28. 22:57

중고자전거 도난 물품 확인방법

개인 거래 시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 바로 도난물품(장물)을 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중고자전거 사업을 하면서 저 또한 곤란을 겪고 해결하기 위해 고심했었던 사항입니다. 100%는 아니지만 90%는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전거는 생산될 때 일반적으로 자전거의 주민번호 즉 차대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것을 통해 마니아층에서는 차대번호를 기록으로 남겨서 나의 자전거임을 입증합니다. 다른 사람한테 팔 때도 본인 자전거를 판다는 증거를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자전거 마니아가 아니시면 별로 신경을 안 쓰셔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중가 이상의 중고자전거를 구매할 때는 필수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원래 주인이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자전거 문화를 위해 필요한 습관이죠.

 

그럼 이 차대번호는 자전거의 어디에 있을까요?

1.헤드튜브

2. 시트 튜브

3. 프레임 하단면

위 순서대로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영어와 숫자 조합으로요

차대번호 표시되는 곳

 

차대번호는 어디에 등록을 해야 할까요?

1. 자전거 카페 (자출사, 나만의 미니벨로 등)

2. 자전거 전문 사이트 : 마이 사이클, GO채널

3. 지역별 앱

크게 위 3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찾아보시고 선호하는 곳에 등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라도 사진과 함께 남겨두시면 나중에 있을 수도 있는 입증할 수가 있겠습니다. 특히 카페를 활용하시는 게 좋은데 많은 동호회분들이 도난물품을 올리면 함께 찾아봐 주시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도난물품은 어떻게 파는 걸까요?

대부분 중고나라 같은 카페에 올려서 빠르게 팔고 다 삭제해서 기록에 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쓰게 됩니다. 대부분의 거래하시는 분들이 이 중요한 차대번호를 확인 안 하시기 때문이죠. 또한 등록 자체를 안 하는 경우도 많고요.

 

사실 차대번호를 알아도 도난물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분해를 해서 파는 방법을 쓰기 때문입니다. 차대번호는 프레임 즉 몸체에만 있기 때문에 몸체만 놔두고 다른 모든 부품들을 분해해서 싹 다 파는 거죠. 바로 튜닝을 한다.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부품들을 판다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말이죠.

그러니 가능한 완성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고나라에 올라오는 매물들 중에 도난물품이 의심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몇 가지 게시글 패턴을 알려드릴게요.

1. 핸드폰 번호가 아닌 카톡 아이디를 쓸 경우

이런 경우 도난이 아닌 사기를 치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보통 어린 학생들이 자기 핸드폰이 없어서 카톡으로 연락한다고 하면서 하기도 합니다. 주의해 주세요

2. 시세보다 너무 싸게 올린 경우

아무 문제없는 자전거를 빨리 매물을 처리하기 위해서 시세보다 현저하게 싸게 올려서 빠르게 팔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의도 없는 글에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물어봐도 제대로 설명도 안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3. 만나기를 꺼리는 경우

직거래를 해야 하지만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면서 택배거래로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 대면하기가 싫다는 거죠. 다른 경우보다 가능성은 적지만 이 경우도 도난물품일 확률이 있습니다.

4. 남의 자전거를 팔아준다고 하는 경우

성향에 따라 틀리겠지만 판매하는 자전거가 친구가 팔아달라고 했다면서 잘 모른다고 일관되게 얘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즉 자기가 주인이 아님을 회피하면서 거래를 하는 경우인데요. 의심해 봐야 합니다. 걸려도 난 몰랐다면서 모르쇠로 나갈 수도 있습니다.

 

도난 자전거를 살 경우 문제가 커지는데요. 경찰서에 가서 조사도 받아야 하고 여러 가지로 머리가 아프게 되죠. 좀 싸게 사보겠다고 했다가 맘고생만 하고 자전 거산 돈도 날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불상사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