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자전거 시세 알아보는 방법

중고자전거 시세 알아보는 방법

 

자전거는 사람에 따라 소중할 수도 있고 애물단지 일수도 있다. 나에게 중고자전거는 소중한 존재이다. 그래서 내 자전거는 그만큼 가치가 높고 중고로 판매할 경우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할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만족하지 않은 가격임이 뻔하다. 이 얘기는 시세보다 중요한 것이 중고자전거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것을 납득하는 구매자를 찾는 것이다.

하지만 중고자전거 시세는 엄연히 존재하고 대부분 그것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중고자전거 시세를 결정하는 요소

자전거는 공산품으로 쓰면 쓸수록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감가상각이 이루어지게 된다. 한모 델이 수만수십만 대가 생산되고 팔리기 때문에 희소성이 별로 없어서 골동품의 가치는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전거의 연식과 관리상태가 크게 좌우된다. 그리고 온라인 최저가가 감가상각이 이루어지는 기준이 된다. 예전에는 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자전거가 많았기 때문에 시세를 책정하기가 어려웠다. 보통 자신이 산 금액을 기준으로 올렸지만 요즘에 그렇게 하면 욕먹기 일쑤다. 해당 모델에 대한 선호도(인기)도 시세에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생산공장이 부품 공급의 어려움으로 셧다운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자전거를 사고 싶어도 새 자전거를 살 수 없다. 이 시기에 중고자전거는 몸값이 올라간다. 이런 특수한 환경에 이뤄지는 가격은 정상적인 시세라고 볼 수 없다.

암튼 지금은 시세보다 높게 책정해서 판매해도 가능한 시기이니 놓치지 말기 바란다.

 

중고자전거 시세를 확인하는 순서

네이버는 물건비교하는데 최상이다. 우리나라 중고거래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중고나라는 하루에도 중고자전거 매물이 수백 건 수천 건이 올라온다. 다른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많은 양이다. 그래서 내가 팔고자 하는 중고자전거의 모델을 입력하면 유사한 모델이 다 나오고 중고 판매자들이 얼마에 올렸는지 알 수 있다. 그것을 나열해 보고 최근 2달 기준으로 리스트를 만들면 적정한 시세가 나온다. 편차가 큰 최고가와 최저가는 없애고 평균값을 구하면 된다. 그 가격을 기준으로 내 자전거의 가치를 스스로 매기고 판매글에 그것을 어필하여 올리면 된다. 

 

중고자전거 가격 제대로 받는 법

판매글을 올리면 보통 바로 연락이 오기도 하는데 깍지도 않고 거래요청이 온다면 나의 자전거의 가치를 내가 너무 낮게 잡은 것이다. 반대로 너무 연락이 안온다면 높게 책정한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연락이 안 오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주인은 분명히 나타나니 시간을 두고 기다려라. 깎아달라고 무조건 깎아주지 말고 적어도 일주일은 기다려 본다. 가능한 매일 판매글을 올리는 건 필수이다. 노출이 많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꼭 성공하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