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전거 기어 변속 방법

[초보]자전거 기어 변속 방법

 

자전거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준 것이 바로 기어변속이라 생각합니다. 전기가 아닌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힘을 극대화 해서 더 빠르게, 더 힘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가파른 곳도 적은 힘으로 올라갈 수 있고 수십키로의 속도로 탈 수 있는 것입니다.

기어 변속을 잘 모르시는 분들, 원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잘 아시는 분들에게는 시시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 기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기어는 바로 앞과 뒤에 톱니 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기어비라고도 하는데요. 

앞기어, 크랭크, 체인휠
스프라켓

앞에 크랭크에 달린 체인휠이라고 하는 곳의 톱니수 곱하시 뒤쪽 바퀴에 붙어있는 스프라켓이라는 곳의 톱니수로써 정해집니다. 앞 체인휠의 톱니가 크고 아니 많고 뒤 스프라켓의 톱니가 작고 아니 적으면 페달이 달린 크랭크를 한번 돌릴때 뒤 스프라켓이 많이 돌아가게 되어 힘이 크게 들고 뒷바퀴는 그 만큼 많이 돌아가게 됩니다. 그럼 고속주행이 가능하겠죠? 그렇다면 힘이 적게 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 체인휠은 톱니가 적은 곳으로 뒤 스프라켓은 톱니가 많은 곳으로 옮기면 됩니다. 이 원리를 이해 하시면 끝입니다. 

직접 타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텐데요. 기어변속은 정지된 상태에서 하면 안됩니다. 자전거기어변속고장의 한가지 원인인데요. 기본적으로 바퀴와 크랭크가 돌아가면서 변속이 이루어지게 구조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장기어는 예외입니다. 크랭크의 체인휠을 옮겨줄 때 사용되는 것이 앞드레일러이고, 스프라켓의 체인휠을 옮겨주는 부품이 뒷드레일러입니다. 내장기어가 아닌 일반적인 자전거의 경우 필수적인 것입니다. 드레일러가 문제가 없어서 정상적인 기어변속이 가능합니다. 만약 기어변속이 좀 이상하다면? 바로 이 드레일러를 점검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드레일러를 자전거를 타면서 조정을 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할까요? 바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철선을 연결해서 자전거 핸들에 장착하는 기어변속레버와 선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선과 레버에 따라서 더욱 쉽고 간편하고 정확하게 변속이 되겠습니다. 

자전거 기어변속레버는 손전체로 잡고 돌려서 변속하는 그립쉬프트,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변속하는 원터치쉬프트, 로드용 저가형에 사용되는 더듬이쉬프트, 로드형 전용 STI레버 종류가 있습니다.

로드용 STI레버
그립쉬프트 / 원터치쉬프트

약간씩 다른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처음 하실때는 몇번 연습을 해보셔야 합니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가끔 변속을 안하고 거의 하나의 상태로 계속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자전거도 기계인 만큼 계속 사용해야 제기능을 발휘합니다. 상황에 따라 변속을 통해 원활한 자전거 타기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꼭 배우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30단이 넘게 만든 자전거가 많은데요. 사실 이렇게 많은 단수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기어비가 있고 코스에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단수에 너무 연연해 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자전거 기어변속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기어변속레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레버 종류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앞쪽 기어는 오른쪽 핸들쪽에 뒤쪽 기어는 왼쪽 핸들바에 설치를 합니다.(방향은 바뀔수 있음)

27단으로 된 자전거로 설명을 드릴께요. 앞쪽은 3단,  뒤쪽은 9단으로 구성되어서 3X9=27단을 만들수 있습니다. 

보통 크게 변속을 할때는 앞쪽기어를 움직이고 세부적인 변속은 뒤쪽기어를 사용합니다.

앞기어는 크랭크 체인휠이 클수록 높아져 갑니다. 1단 24T, 2단 32T, 3단 42T 이렇게요. 

뒷기어는 스프라켓 체인링이 작을수록 높아져 갑니다. 1단 36T, 2단 32T, 3단 28T, 4단 24T, 5단 21T, 6단 18T, 7단 16T, 8단 14T, 9단 12T 이렇게요. 최고단은 앞은 크고 뒤는 작은 것입니다. 고단 기어 일수록 힘이 크게 실리고 그만큼 고속주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자전거 기어단수 알아보는 법은 여러분이 타고 계신 레버에 보시면 기어 숫자가 나옵니다. 그것을 보면 현재 내가 몇단을 놓고 타고 있는지 계산하시면 됩니다. 두개를 곱하면 되는 것이죠.

자전거 기어조정은 여러번 해봐야 할 수 있고 쉽게 고장은 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통해 본인이 편안하게 탈 수 있는 기어를 어느정도 익히고 타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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