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비올 때 자전거 타도 될까요?

[초보] 비올 때 자전거 타도 될까요?



다들 아는 뻔한 소리 같지만요.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비올 때 자전거 타는지 안타는지 궁금하다는 것이죠. 답은

타는사람 마음입니다

사실 비올 때 자전거를 타면 안되는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비올 때 자전거 타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해서 위험합니다.

빗물이 눈에 들어가서 시선을 방해합니다.

자전거 헬멧과 고글을 쓰더라도 빗물로 인해 방해를 받게 됩니다. 당연히 계속 신경이 쓰이고 눈을 감게 되기도 하구요. 찡그리면서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위험한 것은 당연합니다.

 

브레이크가 밀립니다.

물기가 있는 브레이크패드와 림 사이에 파찰이 심하게 생기고 물기로 인해 밀리게 됩니다. 디스크브레이크는 좀 덜하긴 하지만 아무리 제동이 걸린다고 해도 바닥에 물기로 인해서 바퀴자체가 밀리게 되어 있습니다. 고속으로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잡을 경우 미끄러지면서 핸들조정이 어려워 큰 사고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저속주행을 해야 합니다.

자전거가 많이 더러워집니다.

물기로 인해 바닥에 있는 흙과 모래들이 타이어에 말려 올라가면서 자전거 프레임과 구동계에 마구 튀게 되어 범벅이 되기도 하죠. 그럼 이걸 청소하려면? 한숨부터 나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것을 깔끔하게 청소하는 것은 아에 분해를 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고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안타게 되죠.

녹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을 확실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어딘가 녹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빗물에는 특히 더욱 그렇지요.

비올 때 자전거 타는 것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위험하고 번거롭습니다. 일기예보를 보고 타야 겠지요. 비오는 날 자전거타면 재밌기도 하지만 본인과 자전거를 위해서는 피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눈 올때 자전거 타기도 비올 때와 비슷한 상황이 연출이 되니까요. 많이 오는 날은 조심해야 합니다. 눈이 안오더라도 눈이 와서 얼은 바닥은 그 어느 곳보다 위험합니다. 살얼음으로 자신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잡아도 썰매처럼 쭉 밀려나가서 소용이 없어지게 됩니다. 한번 경험하신 분들은 그 위험성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눈올때 자전거

 

자전거 탈때 일기예보 꼭 확인하시고 안전한 라이딩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