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카카 에어P8 과 티티카카플라이트 P8과의 차이점 분석

자전거/중고자전거|2020. 5. 15. 22:56

티티카카 에어P8과 티티카카플라이트 P8과의 차이점 분석

 

티티카카 미니벨로 모델중에 사실 이름들이 겹치는 모델명들이 많은데요. 왜 그럴까요?

이유는 사양과 버전을 생각하면서 이름들을 주로 매깁니다.

 

에어 와 플라이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프레임 입니다.

티티카카 에어 시리즈는 크로몰리 폴딩 프레임을 사용했습니다.

티티카카 플라이트 시리즈는 알로이(알루미늄) 3단 폴딩 프레임을 사용했죠.

크로몰리?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고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크로몰리소재는 철에 크롬과 몰리브덴강을 합금해서 제작했습니다. 그래서 알루미늄(알로이)보다 강도와 탄성이 높습니다. 탄성의 좋다? 충격흡수가 잘되서 승차감이 좋고 높은 강성으로 프레임의 튜브를 얇게 제작하여 자체의 무게를 낮출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는데요 소재 자체는 무겁고 습기에 약해 부식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게가 에어(11.8kg)와 플라이트(11.7kg) 모델 모두 비슷합니다. 크로몰리의 습기에 약한 단점 보완을 위해 방청제를 적정하게 사용하면 부식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로이(알루미늄) 프레임을 자전거에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습기에 강한면이 있고 좀더 가볍습니다. 대신 강성과 탄성이 크로몰리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어서 프레임의 가격적인 면에서는 크로몰리가 다소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상대적으로요.
두번째 차이는 바로 포크입니다. 앞바퀴를 지탱해주는 것이죠. 티티카카에어는 알로이 포크이고 티티카카플라이트는 스틸 포크입니다. 포크 우선순위가 스틸 < 알로이 < 카본 이렇게 된답니다. 카본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이 알로이 마지막이 스틸 입니다. 

 

티티카카에어P8 과 티티카카플라이트P8과의 추가적인 차이는 뒷변속기 입니다. 둘다 동일하게 8단이지만 에어는 ALTUS, 플라이트는 ACERA 입니다. 아세라가 좀더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약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인데요.

에어P8 제품이 더 비싼데요. 이것은 약간 낮은 등급을 사용한겁니다. 다른 프레임과 포크를 사용하는데 비용을 다 써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에어가 낮습니다.

티티카카 에어 P8 
티티카카 플라이트 P8

가격을 보시면 에어P8은 498,000원, 플라이트P8은 368,000원 130,000원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프레임과 포크를 업그레이드를 한 모델이라 적정한 가격으로 보여집니다. 

 

바퀴는 서로 다른데요. 에어P8은 스왈베 마라톤 레이서이고 플라이트P8은 켄다 퀵롤러 타이어로 둘다 사이즈는 406 20인치 입니다. 에어P8의 타이어가 약간더 가격이 나갑니다.

 

폴딩 부분에서 동일하게 3단 접이식으로 모양도 비슷합니다.

에어P8 접었을 때
플라이트P8 접었을 때

티티카카 자전거는 나름대로의 매력이 다들 있어서 무엇을 선택하든 만족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께서 티티카카 모델을 고려하실때 참고하셔서 고르신다면 좀더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