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베이킹 오븐과 에어프라이어 차이점

홈베이킹 오븐과 에어프라이어 차이점

 

유튜브가 워낙 좋아서 원하는 요리가 있으면 찾아보고 따라 하면 되는 시대입니다. 그중에 따끈따끈하고 부드러운 빵도 집에서 만들 수 있죠. 홈베이킹이라고 하죠. 이때 오븐을 보통 많이 사용하는데요.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전자오븐은 주장비이고 에어 프라이기는 보조장비인 느낌입니다.

오븐

오븐은 열파(열광선)을 사용하는 조리 장비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에어프라이어가 생기지 않았을 때 대부분의 홈베이킹을 담당했죠. 장점은 바로 음식의 겉과 속을 균일하게 익혀주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단 전용용기를 사용해 조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가스오븐도 있고 전기(광파) 오븐도 있죠. 요즘은 대부분 전기오븐을 사용합니다. 

전기 오븐 사진 SK매직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는 말그대로 에어, 공기를 사용합니다. 즉, 열풍으로 조리를 하게 되는 장비입니다. 요즘에 대세라고 볼 수 있죠. 이유는 기름 없이도 바삭하고 담백한 튀김요리가 가능합니다. 기름이 없어서 요즘처럼 기름값이 뛰는 시대에 아주 좋죠. 높은 온도에서 음식을 바삭하게 튀기는데 시간 절약도 되고 기름 튀는 것도 막아주죠. 그래서 유튜브에도 보면 에어프라이어로 만드는 다양한 레시피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홈베이킹은 전기오븐

에어프라이어로 조리를 하면 수분을 건조시킵니다. 홈 베이킹에서는 촉촉함이 필요한 빵이 많기 때문에 오븐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븐의 장점과 에어프라이어의 장점을 살린 올인원 제품도 있다고 하는데요. 물가가 천정부지를 오르는 요즘에는 이러한 홈쿠킹으로 절약도 하고 가족하고 돈독한 시간도 갖는 것이 행복의 가정을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댓글()